2020.05.28 (목)

  • 구름많음속초20.0℃
  • 흐림16.6℃
  • 구름많음철원16.3℃
  • 구름많음동두천17.1℃
  • 흐림파주15.9℃
  • 구름많음대관령15.0℃
  • 흐림백령도14.3℃
  • 구름많음북강릉22.4℃
  • 구름많음강릉22.2℃
  • 구름많음동해21.3℃
  • 흐림서울17.4℃
  • 연무인천17.1℃
  • 구름많음원주15.4℃
  • 구름조금울릉도20.6℃
  • 구름많음수원18.1℃
  • 구름많음영월14.6℃
  • 구름많음충주16.2℃
  • 맑음서산18.9℃
  • 구름조금울진22.9℃
  • 연무청주17.6℃
  • 박무대전18.0℃
  • 구름조금추풍령18.5℃
  • 구름조금안동17.2℃
  • 구름많음상주19.3℃
  • 맑음포항21.6℃
  • 구름조금군산18.0℃
  • 맑음대구21.4℃
  • 구름많음전주18.9℃
  • 맑음울산21.9℃
  • 맑음창원20.8℃
  • 구름조금광주18.0℃
  • 맑음부산21.0℃
  • 맑음통영19.5℃
  • 구름조금목포18.3℃
  • 구름조금여수19.0℃
  • 구름조금흑산도18.2℃
  • 구름조금완도17.6℃
  • 맑음고창18.2℃
  • 구름조금순천20.1℃
  • 구름조금홍성(예)17.4℃
  • 구름많음제주22.8℃
  • 구름많음고산18.7℃
  • 구름많음성산18.6℃
  • 구름조금서귀포20.1℃
  • 맑음진주20.0℃
  • 구름많음강화18.0℃
  • 구름많음양평16.2℃
  • 구름많음이천17.5℃
  • 구름많음인제15.5℃
  • 구름많음홍천17.0℃
  • 구름많음태백19.1℃
  • 구름많음정선군15.7℃
  • 구름많음제천16.2℃
  • 구름조금보은16.2℃
  • 구름많음천안16.0℃
  • 구름조금보령19.4℃
  • 구름많음부여16.6℃
  • 맑음금산17.1℃
  • 구름많음17.1℃
  • 구름많음부안18.5℃
  • 구름많음임실16.7℃
  • 맑음정읍18.6℃
  • 구름많음남원17.4℃
  • 구름많음장수16.8℃
  • 맑음고창군19.7℃
  • 맑음영광군19.2℃
  • 맑음김해시21.2℃
  • 구름많음순창군16.8℃
  • 맑음북창원21.4℃
  • 맑음양산시21.1℃
  • 구름조금보성군19.6℃
  • 구름조금강진군18.5℃
  • 구름조금장흥17.3℃
  • 구름조금해남18.1℃
  • 구름많음고흥20.2℃
  • 맑음의령군19.7℃
  • 맑음함양군18.4℃
  • 맑음광양시19.3℃
  • 구름조금진도군19.6℃
  • 구름많음봉화17.1℃
  • 구름많음영주17.7℃
  • 구름많음문경19.6℃
  • 맑음청송군18.8℃
  • 맑음영덕22.2℃
  • 맑음의성18.9℃
  • 맑음구미20.7℃
  • 맑음영천20.5℃
  • 맑음경주시21.0℃
  • 맑음거창17.6℃
  • 맑음합천20.2℃
  • 맑음밀양19.8℃
  • 맑음산청19.1℃
  • 맑음거제20.8℃
  • 구름조금남해19.7℃
바닷속 가르는 수중글라이더 핵심장비 기술개발 나서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

바닷속 가르는 수중글라이더 핵심장비 기술개발 나서

바닷속 가르는 수중글라이더 핵심장비 기술개발 나서
- 5년간(2020~2024) 약 152억 원 투입하여 수중글라이더 핵심장비 기술개발 추진 -


  앞으로는 저비용으로도 고품질의 해양관측 정보 생산이 가능할 전망이다.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올해부터 해양관측에 사용되는 ‘수중글라이더 핵심장비 기술개발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수중글라이더는 자율무인잠수정의 일종으로, 수온, 염분 등을 감지하는 센서를 달고 정해진 경로를 탐사하는 기구다. 바닷물의 양을 조절하는 부력엔진을 통해 추진동력을 얻고, 내부 배터리의 좌우 이동으로 방향을 조절하는 원리로 작동된다.


  기존에 주로 사용되던 선박을 통한 해양관측은 정해진 선박 운항 일정에 맞춰 간격을 두고 관측하는 데 비해, 수중글라이더는 선박보다 훨씬 적은 비용으로 원하는 시간?위치에 투입되어 연속으로 해양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또한, 연안중심이었던 부이 관측의 한계를 보완하여 외해역까지 관측할 수 있다. 이 때문에 미국·유럽 등에서는 기존 관측체계와 수중글라이더를 유기적으로 결합하는 ‘유·무인 해양 종합 관측 방안’을 마련하는 데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해양수산부는 2014년부터 2019년까지 단일 수중글라이더 운용시스템 개발을 추진(약 27억 원)한 데 이어, 올해부터 2024년까지 5년간 약 152억 원(2020년도 약 10억 원)을 투입하여 수중글라이더의 핵심장비 기술을 개발하는 데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3기 이상의 수중글라이더를 동시에 운용하는 기술과 조류가 강한 서·남해안에 적합한 운용기술 등 수중글라이더의 운용비용을 줄여줄 핵심부품?장비 기술과 함께, 관측자료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해양자료 품질관리 소프트웨어도 개발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 사업을 통해 수중글라이더 핵심장비·부품이 국산화되면 수입대체로 인한 경제적 이익 제고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다양한 해역의 운용기술 개발로 우리나라 주변 해역뿐만 아니라 대양의 정보까지도 수요자 맞춤형으로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해양관측을 통해 생산?가공된 정보는 적조 발생 감지, 태풍 강도 예측, 유류 오염 환경평가, 어군 탐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예정이다.


  한편, 해양수산부는 공모를 통해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을 이 사업의 주관연구기관으로 선정하였다. 경북대 산학협력단은 향후 지자체(경상북도, 울진군), 정부출연연구기관(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등), 대학(부경대), 민간기업(아이언박스 등) 등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유은원 해양수산부 해양개발과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수중글라이더를 활용한 무인 해양 관측체계 구축과 함께, 고품질의 해양정보를 생산?공급하여 해양수산 분야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자료제공 :(www.korea.kr)]

출처 : 해양수산부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