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2025. 12. 31. 09:56

2025년도 강진교육을 빛낸 주인공들, 강진교육상 영예

강진교육지원청, 2025년도 강진교육상 수상자 시상식 개최

최초 게시: 2025. 12. 31. 09:56
2025년도 강진교육을 빛낸 주인공들, 강진교육상 영예 - 교육 뉴스 | 코리아NEWS
2025년도 강진교육을 빛낸 주인공들, 강진교육상 영예 관련 이미지 ⓒ 코리아NEWS

강진교육지원청은 12월 29일(화) 강진교육 발전에 헌신한 교육가족의 공적을 기리는 2025년도 강진교육상 수상자를 시상하고, 교육 현장에서의 책임 있는 실천과 지속적인 노력을 공식적으로 조명했다.

강진교육상은 학교와 지역을 기반으로 한 교육 실천이 강진교육의 변화로 이어졌는지를 살피는 상이다.

눈에 보이는 성과뿐 아니라 학생과 학교를 위해 묵묵히 이어온 과정과 태도를 중시하며, 강진교육의 가치와 방향을 현장에서 구현한 사례를 발굴하는 데 목적을 둔다. 2025년도 강진교육상 수상자는 교원 3명과 일반직공무원 2명으로 모두 5명이다.

이들은 각자의 자리에서 학생 성장과 학교 변화, 교육행정 혁신을 이끌며 강진교육의 질적 성장을 뒷받침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강진동초등학교 신〇〇 교장은 친환경 천연잔디 운동장과 학교 숲, 다양한 운동시설을 구축해 안전하고 건강한 교육환경을 조성했다.

바깥놀이 공간을 확충해 학생들의 신체활동을 활성화하고, 학교 공간을 배움과 쉼이 공존하는 장소로 변화시킨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작은학교를 살리는 특색교육을 실천하며 모든 학생에게 맞춤형 교육 기회를 제공했고, 청자빛지원단 위원장으로 활동하며 강진교육의 브랜드 가치를 높였다.

특히 전국소년체육대회에서 성과를 거두며 강진체육의 위상을 높인 점 역시 공적으로 인정됐다.

병영초등학교 박〇〇 교사는 영양·식생활 교육과 영양상담을 체계적으로 운영해 학생들의 올바른 식습관 형성에 기여했다.

학교급식이 단순한 식사 제공을 넘어 교육활동으로 자리 잡도록 노력했으며, 급식 수요자와의 지속적인 소통을 통하여 학교급식 만족도를 높였다.

학생과 학부모, 교직원의 신뢰를 바탕으로 건강한 학교급식 문화를 정착시킨 점이 공적으로 평가됐다.

옴천초등학교 박〇〇 교사는 농산어촌 작은학교 활성화와 지속가능한 학교 모델 구축에 힘쓰며 강진교육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했다.

국제교류를 기반으로 한 글로컬 교육을 실천하고, 문화예술 활동을 통해 강진교육의 우수성과 가치를 널리 알렸다.

지역사회와 연계한 교육활동을 활성화해 교육공동체의 결속을 강화했으며, 학생 성장 중심 교육과 연구학교 운영을 통해 강진교육 혁신에 기여한 점이 공적으로 인정됐다.

일반직공무원 부문 수상자인 청람중학교 박〇〇 행정실장은 학교시설과 교육환경 개선 업무를 성실히 추진하며 교육활동을 안정적으로 지원했다.

그린 스마트미래학교 개축 업무를 통해 쾌적하고 안전한 학교 공간을 마련했고, 기숙형 인성 중심 특성화교육 운영을 행정적으로 뒷받침했다.

학교 구성원과의 협력과 소통을 바탕으로 교육활동 지원에 힘쓴 점이 강진교육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평가됐다.

강진교육지원청 하〇〇 주무관은 학교 디지털 인프라 구축과 정보화 지원을 통해 교육행정 효율성을 높였다.

학교 맞춤형 정보화지원센터를 운영해 현장의 업무 부담을 덜었고, 정보보호 컨설팅과 연수를 통해 학교의 정보업무 역량을 강화했다.

또한 생성형 인공지능 활용을 교육과 행정에 도입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데 기여하며 디지털 기반 강진교육 실현에 힘쓴 공로를 인정받았다.

강진교육지원청은 강진교육상을 통해 우수 사례를 공유하고, 현장 중심 교육과 행정 혁신을 지속적으로 확산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수상자의 공적은 강진교육 정책과 학교 운영에 참고 자료로 활용해 현장에 환류할 예정이다.

윤영섭 교육장은 “강진교육상이 결과보다 과정, 경쟁보다 책임을 중시하는 상”이라며 “각자의 자리에서 강진교육을 위해 헌신한 교육가족의 노력이 지역사회 전체의 자산으로 남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