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2026. 01. 16. 18:56

여수시, ‘공동주택 RFID 종량기 설치 지원사업’ 지속 추진

여수시, 공동주택 음식물류 폐기물 RFID 종량기 설치 지원사업 재개

최초 게시: 2026. 01. 16. 18:56
여수시, ‘공동주택 RFID 종량기 설치 지원사업’ 지속 추진 - 행정 뉴스 | 코리아NEWS
여수시, ‘공동주택 RFID 종량기 설치 지원사업’ 지속 추진 관련 이미지 ⓒ 코리아NEWS

여수시는 올해도 '공동주택 음식물류 폐기물 RFID 종량기 설치 지원사업'을 실시한다.

이 사업은 2019년부터 매년 추진해 온 사업으로, 현재 관내 48개소 공동주택에 RFID 종량기를 설치하여 버리는 만큼 수수료를 부과하는 배출자 부담 원칙에 따라 음식물쓰레기 배출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RFID 종량기는 세대별로 배출하는 쓰레기의 무게를 측정해 kg당 수수료를 책정함으로써 음식물쓰레기 배출량을 줄이는 효과는 물론, 깔끔한 외형으로 미관을 개선하고 악취 발생을 저감하는 등 다양한 장점이 있다.

여수시는 올해 4천만 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RFID 종량기 설치를 지원할 계획이다. 60세대 이상 RFID 종량기 미설치 공동주택 관리주체는 5월 29일까지 주민 동의를 받아 여수시 자원순환과에 신청서를 직접 방문 또는 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선정된 공동주택단지는 최초 기기 구입 및 설치비 전액 지원, 중간 수거용기 세척비 지원금 인상, 감량 우수 공동주택으로 선정 시 인센티브 지급 등의 혜택도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