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태초등학교는 2025학년도 한 해 동안 학생들이 자신의 꿈을 가꾸고 특기와 적성을 계발할 수 있도록 ‘글로벌 리더를 꿈꾸는 장한 암태인 프로젝트’를 운영하며 학생들의 성장을 독려해 왔다.
그 결과 도전활동에 성공한 학생들을 장한 암태인으로 선정하고 트로피와 상장, 상품을 수여하는 장한 암태인 축제를 개최하였다.
이번 프로젝트는 학생들이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도전하는 과정을 통해 성취감을 느끼고, 학교 밖 세상의 경험을 통해 사고의 폭을 확장하여 글로벌 리더로서의 자질을 키우는 데 목적이 있다.
학생들은 1년 동안 꿈, 실력, 건강, 감성을 두루 갖추기 위해 독서, 등산, 운동, 악기 연주 등 총 4개 영역의 도전 활동에 참여하였다.
학생들은 학년군별 수준에 맞춘 세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 왔다.
우선 독서 인증제를 통해 1~2학년은 추천도서 40권, 3~4학년은 30권, 5~6학년은 20권의 독서 목표를 세우고 독서통장에 기록하며 인문학적 소양을 쌓았다.
또한 우리 고장의 승봉산 오르기 도전 활동을 진행하였는데, 저학년은 등산로 입구와 수변공원 코스를 걷고 고학년은 승봉산 정상 등반에 도전하였다.
학생들은 등산 도전 활동을 통해 어려움을 극복하고 끝까지 해내는 성취감과 인내심을 길렀다.
건강한 신체 발달을 위한 1인 1운동 인증제에서는 학년별로 종목을 달리하여 도전했다. 1~2학년은 자전거 안전 수칙 익히기부터 마을 라이딩까지, 3~4학년은 거리별 러닝 도전을, 5~6학년은 인라인스케이트 코스 완주를 목표로 단계별 훈련에 참여하며 기초 체력을 다졌다.
마지막으로 1인 1악기 인증제를 통해 실로폰(1~2학년군), 리코더(3~4학년군), 단소(5~6학년군) 등 학년별 악기를 선정하고 연주 기능을 숙달하여 예술적 감수성을 키우고 정서적 풍요로움을 만끽하였다.
암태초등학교는 각 영역별 목표를 달성한 학생들에게 영역별 인증장을 수여하여 그간의 노력을 격려했다.
특히 4개 영역의 인증을 모두 통과한 학생에게는 학교의 명예를 높인 ‘장한 암태인상’ 상장과 트로피, 기념 상품을 수여함으로써 학생들에게 큰 자부심과 성취감을 심어주었다.
장한 암태인상을 수상한 이00 학생은 “상장과 트로피를 받으니까 정말로 내 자신이 자랑스럽게 느껴진다.
내년에도 꼭 도전에 성공해서 장한 암태인상을 받고 싶다”며 소감을 전했다.
이연옥 교장은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학생들이 스스로의 꿈을 탐색하고 도전하며 글로벌 리더로 도약하는 소중한 경험을 쌓았다”며 “앞으로도 학생들이 자신의 특성을 계발하여 당당한 미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
암태초등학교는 학생들이 끊임없는 도전을 통해 스스로의 꿈과 역량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돕는 ‘장한 암태인 프로젝트’를 학교 특색 교육으로 꾸준히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몸과 마음이 건강한 미래 인재를 양성하는 데 앞장설 것으로 기대된다.

